스핀 주입용 Fe/MgO/GaAs 구조에서 MgO층 성장온도에 따른 구조적 및 자기적 특성

Keywords MBE; Fe; MgO; GaAs; magnetic anisotropy; Fe morphology

Abstract

MgO의 터널링 장벽효과에 의한 스핀주입율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Fe/MgO/GaAs의 구조 및 자기적 특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MgO 층의 성장온도는 MgO 층의 결정성뿐만 아니라 Fe 층의 형상 및 자기적 특성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공정변수 임을 관찰하였다. 향후 Fe 형상이 magnetic anisotropy와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구조내의 strain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