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view of Carbon Nanotube-Reinforced Carbon Fibers

Keywords 탄소복합섬유; 탄소나노튜브; 폴리아크릴로나이트릴; 피치

Abstract

탄소나노튜브가 pitch에 복합화됨으로써 pitch계 탄소섬유의 기계적 강도 및 구조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즉, 등방성 pitch 의 경우는 인장강도 및 탄성률의 증가를 SWNT의 함유로 확인하였고, mesophase pitch 탄소섬유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상용화된 탄소섬 유에서 관찰되는 radial 구조가 극소량의 MWNT의 함유로 인하여 random 구조로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