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바이오디젤 제조

Abstract

본 연구는 대두유를 원료로 이용하고, 수소를 이용한 hydrotreating 공정에 의한 차세대 바이오디젤 제조공정에 관한 것이다. 1세대 바이오디젤은 유지와 메탄올이 주로 염기성 균일 촉매를 이용하여 transesterification 반응으로 fatty acid methyl ether (FAME)을 제조한다. 1세대 바이오디젤은 화석연료 기반 바이오디젤과는 달리 FAME 분자 내 산소를 포함하기 때문에 BD100을 차량에 직접 적용한 결과 연료필터의 막힘, 분배형 고압펌프 내부제어장치의 부식, 연료분사노즐의 부식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야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분자 내 산소를 포함하지 않는, 화석연료 기반 디젤과 유사한 분자식을 갖는 차세대 바이오디젤이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차세대 바이오디젤은 수소화 반응에 의하여 생산되어 수첨바이오디젤 (hydrogenated biodiesel; HBD)로 통용된다. 1세대 바이오디젤에 비하여 품질이 월등히 뛰어나며 연속식 생간공정이 가능하여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또한 수소를 이용하여 유지 분자식에 포함되어 있는 산소를 제거하는 수첨탈산소화 반응으로 일반 디젤과 유사하여 혼합에 전혀 문제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두유를 원료로 이용하고 다양한 금속담지 촉매를 이용하여 고수율로 차세대 바이오디젤 제조 실험을 수행하였다. 촉매별, 반응온도별, 수소량별, 반응시간별 수율 및 알칸류 생성율의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