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자유시점 변환 TV를 위한 원격조종기

Keywords 3D; 자유시점; 변환; 원격; 조정기

Abstract

본고에서는 3D 자유시점 변환TV가 갖는 시점변환에 관한 문제점을 일부 해결하면서 시청자에게 조작상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지능형 원격조종기를소개하였다. 본 고에서 이루어진 실험은 그래픽 영상에 대해서 이루어진 것으로 향후에 실제 다수의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영상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실험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3D 자유시점 변환TV 기술은 기술구현상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청자에게 더욱 실감있는 방송을 제공하기 위한 최선의 솔루션으로 기대되며 장차 이러한 기대를 최대한 충족시켜가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