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산업 표준화 동향

Keywords 3D; 산업; 표준화

Abstract

차세대 디스플레이 미디어로 떠오른 3D 디스 플레이 관련 산업분야의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 기 위해 독립적이고 개별적인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3D 산업 관련 기술개발에 있어서 연구결과 도출의 극대화를 위한 산학 및 연구기관의 이질 성 완화와 각 기관이 수행하는 연구의 동질성 확 보를 위해서는 3D 산업 표준의 확보 기반 마련 시급한 상황이다. 이와 같이 체계적인 3D 기술표 준 관련연구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3D 기술 관련 기반기술의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 에서 대규모의 산업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표준 프레임워크 기반 확보, 광역 확산 단계에서 표준 가이드라인 제공 및 세계시장 진출 도모를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전략 수립과 추진계획이 절 대적으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