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virtual machine technology for a low-power cloud computing

Keywords 가상머신; 저전력; 클라우드컴퓨팅

Abstract

고성능 멀티코어 CPU 및 GPU 등의 클럭 속도가 높 아지면서 컴퓨팅에 필요한 소비전력 또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절감 및 환경 보호를 위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IT부문에서도 이를 위한 Green Computing 관련 기술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엄청난 전 력을 소비하는 대용량 서버에 가상화 기술을 도입 하여, 서버 용량 증설 시 물리적인 서버의 확장 없 이 가상의 서버를 추가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을 높 이고 있다. 또한 서버들의 클라우드를 구성하여 컴 퓨팅 자원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이른바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Green Computing을 실현하려고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컴퓨팅 환경도 대부분 x86 시 스템 기반의 고성능 CPU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많 은 전력 소비를 초래한다. 따라서 이러한 서버들이 수행해야 할 프로그램 중 일부를 저 전력 CPU인 ARM 시스템 환경에서 수행 할 수 있다면 전력소비 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같은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플랫폼에 맞는 코드를 새롭게 개발해야하는 부담이 있지만, 가상 머신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부담을 줄여준다면 적 은 노력으로 에너지 효율(Performance/Watt)을 극 대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본 논문에서 는 고성능 가상머신 OceanVM을 활용하여 같은 벤치 마크 프로그램을 두 플랫폼에서 수행하고 성능과 소비전력을 비교한다. 이를 바탕으로 저 전력 시스 템을 통한 클라우드 컴퓨팅의 실현 가능성을 제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