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Superhydrophobic Surfaces on Dual Rough Structures using hydrophobic coating

Keywords 초발수; 나노구조; CF4; 에칭; 코팅; 이중 조도; 발수 코팅

Abstract

본 연구는 단일구조 및 이중구조를 갖는 실리콘 표 면을 제조하고 표면 구조에 따른 젖음 특성의 변화에 대해 고찰하였다. 자연계의 연꽃잎 표면 구조를 모사 하여 이중구조를 갖는 초발수성의 실리콘 표면을 구현 하고 나노 필라로 구성된 단일구조의 표면에서 필라 사이즈의 변화가 접촉각 및 접촉각이력에 미치는 영향 을 분석하였다. 증발 시험을 통하여 과정중에 젖음 상 태의 전환이 발생하는 영역을 관찰하였고 최종 젖음면 적은 표면 구조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됨을 확인하였다. 제작된 표면구조는 자연적인 초발수성 표면인 연잎 의 표면구조를 모하였으며 현재 결과는 연잎 효과를 이론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입증 하고, 다양하게 움직이는 물방울의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내지문성, 내소착성, 자기정화 특성 등이 요구되는 다양한 응용을 가능케 디자인된 효율적인 초발수 표면구조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