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Implantable Low-Noise Amplifier for Nerve Cuff Electrodes

Keywords

Electroneurogram (ENG); Nerve cuff electrode; Low-noise amplifi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말초신경으로부터 신경신호를 검출하기 위한 cuff 신경전극과 이식형 저잡음 증폭기를 개발하였다. 신경신호의 진폭을 증가시키기 위한 전극구조를 설계하였 으며 저잡음 증폭기 설계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동물실 험을 통해 제안한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로부터 제안한 cuff 신경전극 및 이식형 저잡음 증폭기는 총 잡음의 진폭을 1.5 ㎶ 이하로 제한할 수 있어 부가적인 신호처리 없이도 신경신호를 관측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