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o-based High Performance Carbon Fibers

Abstract

기존의 PAN계 탄소섬유의 인장강도와 탄성률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해 CNT의 표면에 다양한 관 능기를 도입하여 PAN과 혼합하여 탄소섬유를 제조 한 결과 인장강도와 탄성률이 CNT에의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발표에서는 CNT표면의 관능기 구조가 탄소섬유의 열적거동과, 기계적 강도 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