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e and Properties of Thermally Cured Poly(phenylene sulfide) (PPS)

Keywords PPS; 열적성질; 기계적 성질

Abstract

Poly(phenylene sulfide) (PPS)는 대표적인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의 하나로 난연성, 전기 절연성이 우수하며 내열성, 내약품성 등도 우수한 열가소성 수지이다. 최근들어 국내에서도 PPS 수지를 제조하여 생산하고자 하는 노력이 있으나 섬유용 PPS는 아직까지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섬유용 PPS수지는 선형성(linearity)이 우수하여야 용융방사가 이루어지는데 기존의 방법으로 제조할 경우 가교된 PPS가 얻어져 섬유 방사가 어려운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열처리를 통한 가교된 PPS 수지를 제조하여 구조 분석 및 열적 거동 분석을 함으로써 선형 PPS의 특징을 알아 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