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Development of the Context-Based Information Service Agent Considering Contextual Change over Time

Keywords

Information Service Agent; Contextual Change; Observation Point; Ontology Model

Abstract

상황기반 정보제공 에이전트는 현재상황 또는 시간에 따른 상황변화를 인식하고 에이전트에서 그 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 또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말한다. 상황기반 정보제공 에이전트는 현재의 상황을 정확히 인식하고 그 상황에 적합한 정보를 추천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인지 기능, 상황인식 기능, 정보 검색 및 추천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프로야구에 서 상황기반 정보제공 서비스 실현을 위해 상황기반 관전포인트 제공 시스템을 구현한 사례를 소개하 였고, 구현에 있어 시간에 따른 상황변화를 정의할 수 있는 지식화 모델 구조를 제시하였다. 그 결과 프로야구에서 제공되고 있는 일방적이고, 제한적인 기록 분석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