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licit Calculation of Direct and Indirect Global Warming Potentials for Halons using Atmospheric Models

Keywords

전지구 화학-수송 모형; 복사모형; 지구온난화물질; 지구온난화지수 (Global Warming Potentials, GWPs); 할론

Abstract

지구온난화지수(Global Warming Potentials, GWPs)는 대기 중으로 방출된 어떤 지구온난 화 물질(greenhouse gas, GHG)이 시-공간적으로 변화시킬 축적된 복사효과이며, GWP는 같은 질량의 CO2 효과에 상대적으로 표현한 지수이다.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CO2에 상대적으로 평가하는 GWP는 짧은 시간규모의 화학물질에 주로 사용되는 복사강제력에 의한 기후효과에 비해 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시간에 따른 변화를 고려하고 있다. 따라서, 정책 결정에서는 대기 중 GHG의 지속되는 시간효과를 고려하여 실제 사용되고 있다(eg. 교토의정서). 할로카본들은 대표적인 지구온난화물질이지만, 염소와 불소 원자를 포함하고 있어 성층권에서 오존의 감소를 유발하여 기후계에 냉각효과를 간접적으로 유도한다. 이 냉각효과가할로카본들이 기후의 복사강제력에 미치는 중요한 간접효과이고, 이는 간접 지구온난화지수(Indirect GWPs, IGWPs)로 고려되어 왔다. 기후의 관점에 오존층 파괴에 의한 냉각효과의유도는 깊이 생각해 볼 이슈이다. 또한, 염소에 비해 불소의 오존층 파괴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을 고려할 때 불소를 포함하는 주요한 할론들에 대해 직접적인 온난화효과와 함께 간접적인 냉각효과를 이해하고 정량화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도 IGWP는 관측된 오존량과 복사강제력, Equivalent Effective Stratospheric Chlorine (EESC)의 개념을사용하는 매우 단순화된 모수화 방법에 의해서 계산되어 보고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성층권을 포함하는 계산량이 방대한 대기 모형들을 이용하여, 보다 강력하게 진보된 방법을고안하여 100년의 시간 규모 내에서의 직접 온난화 지수와 함께 간접 온난화 지수를 상세하게 계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