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cStream: Peer-to-Peer based Synchronized Media Streaming System

Keywords Peer-to-peer; Media Streaming; Synchronization; View Sharing

Abstract

최근 급속하게 발전하는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서비스에 참여하 고 있는 피어들의 자원을 활용하는 피어 투 피어 방식을 사용하는 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의 서버/클라이언 트 구조 또는 CDN (Content Delivery Network) 방식에 비해 보다 나은 확장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전의 미디어 스 트리밍 서비스는 드라마, 영화와 같은 실시간성을 요구로 하지 않는 서비스에는 적합하지만, 스포츠 방송 중계와 같 은 동시성을 요구하는 서비스에 적용할 경우, 참여하고 있는 피어 간의 재생위치의 편차가 발생하는 문제점을 가지 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에 참여하고 있는 피어 사이에 동기화가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서비 스를 사용하는 피어들의 재생 위치의 동기화를 제공하는 피어 투 피어 기반 미디어 스트리밍 시스템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