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 PEDOT:PSS 기반 투명전극 소재 기술

Abstract

최근 산업화가 급속하게 이뤄지면서, 장소와 시간에 구 애받지 않고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 대에 다가서고 있다. 이러한 유비쿼터스 시대는 높은 휴 대성, 저렴한 비용, 고기능성을 중심으로 한 플렉시블 전 자 기기의 필요성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1]. 태양전지, 디스플레이, 터치스크린 등이 플렉시블 정보 기기의 대상 이며 [그림 1]에서와 같이 다기능이 집적화되어 있지만 물리적 변형이 자유로운 복합적 미래기기도 제시되고 있 다[2,3]. 이러한 기기들은 빛의 투과가 중요하기 때문에 투명전 극이 필수적 요소가 되나 현재까지는 완벽하게 플렉시블 소자를 구현할 만한 소재가 미흡한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