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olorization of reactivce anthraquinone dyes by UV/TiO2 system

Keywords 반응성 염료; Anthraquinone dye; 색도 제거; UV/TiO2; 광촉매 반응

Abstract

반응성 염료(reactive dye)는 다양하고 선명한 색과 간단한 사용법 때문에 최근 직물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대표적인 염료로서, 이 중 anthraquinone 계열의 염료(dye)는 azo 염료 다음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높은 안정성과 수용성으로 인하여 염색 후 발생하는 폐수 내 20~50% 가량이 잔류하여 색도를 나타내고, 기존 생물학적 처리 방법으로 색도 제거가 어려운 문제점이 보고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UV/TiO2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양한 운전 조건에서 대표 반응성 anthraquinone 계열 염료의 색도 제거 효율 및 속도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