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catalytic decolorization of azo dye Reactive Red 2 under various operational conditions

Keywords 반응성 아조 염료; 색도 제거; Reactive Red 2; 광촉매 반응

Abstract

반응성 염료(reactive dye)는 다양하고 선명한 색과 간단한 사용법 때문에 최근 직물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패표적인 염료로서, 이 중 azo 계열의 염료(dye)가 약 7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높은 안정성과 수용성으로 인하여 염색 후 섬유와 결합하지 않은 염료가 발생하는 폐수 내 최대 50%가량이 잔류함으로써 높은 색도를 나타내고, 기존의 생물학적 처리 방법으로 제거가 쉽게 되지 않는 문제점이 보고된 바 있다(Lee and Pavlostathis,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촉매 반응을 적용하여 reactive azo dye인 Reactive Red 2 (RR2) 염료의 색도 제거를 수행하였는데 염료의 초기 농도, TiO2의 농도, UV lamp의 출력, 운전 pH, salt의 농도 등의 다양한 운전 조건에서 색도 제거 효율 및 속도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