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of TiO2/ITO Nanowire-based Photoelectrodes and their application for Dye-sensitized Solar Cell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단계 공정을 통해 TiO2/ITO 하이브리드 나노선을 합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셀을 제조하였다. 금속 열분해법을 사용하여 ITO 나노선 전극을 FTO 기판 위에 합성한 후 화학용액증착법을 이용하여 아나타제 결정구조를 가지는 TiO2 나노입자를 ITO 나노선 전극 사이에 흡착시켰다. 제조된 TiO2/ITO 나노선 기반의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셀은 TiO2 후막에 비하여 5배 이상의 높은 에너지 변환효율을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변환효율 증가는 박막 형태의 전극에 비하여 넓은 비표면적을 가지는 3차원 구조의 ITO 나노선 전극이 전자의 수집 효율 향상에 획기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