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rix Effect on the Growth Behavior of Metal Nanoparticles and Their Surface Plasmon Resonance Properties

Keywords

Metal nanoparticle; Surface plasmon resonance; Matrix effect; Metal dielectric composite

Abstract

유전체 물질을 기지상으로 하는 금속 나노입자는 자유전자들의 집단 진동인 국소 표면 플라즈몬 공진(Localize Surface Plasmon Resonance, LSPR)현상에 의해 가시광 및 적외선 영역에서 특성 광흡수 거동을 보이며 국부전기장 증대효과를 나타낸다. 금속:유전체 나노복합체에 나타나는 이러한 특성은 물리효과안료로서의 단순장식코팅은 물론 나노크기에서의 광의 효율적 운용과 광을 매개로 한 기능발현을 필요로 하는 디스플레이, 광학 스위칭 소재 및 태양전지의 효율 향상을 위한 광흡수층 등 매우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번증착 스퍼터링법을 이용하여 유전체 기지상내에 금속 나노입자가 분산된 복합체 박막을 형성하고 기지상 재료의 선택이 금속 나노입자의 성장 및 광학적 틍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