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능성 실리콘/불소 화합물소재 합성 및 적용기술 개발

Keywords 기능성 실리콘 소재; 한계기능성 불소박막; 규소계 1차원나노소재; 고온이온전도막

Abstract

고기능성 실리콘/불소 화합물 소재 합성 및 적용기술의 정의는 전기/전자,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선박, 건축, 바이오, 에너지/환경 등 국가주력산업에서 요구되는, 기존의 소재로는 구현할 수 없는 기능과 성능을 겸비한 이상적인 소재 합성 및 응용관련 기술이다. 실리콘/불소소재는 자체의 분자구조에 기인된 내열성, 내한성, 내후성, 내방오, 내화학성, 내마모성, 친환경, 생체친화성 등 우수한 물리 화학적 특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