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를 활용한 CO2의 화학적 전환

Abstract

현재 지구상에 살아가고 있는 인류의 최대 문제는 지구온난화와 석유에너지의 고갈이다. 이 두 현안의 공통으로 존제하는 키워드가 '이산화탄소(CO2)'이다. 지구온난화는 이산화탄소가 가장 큰 원인이 되는 물질로 알려져 있고, 대기 중 그 농도를 줄이기 위해 국가간 기후변화협약을 통해 범세계적인 프로그램이 진행 중 이다. 석유에너지에 대한 의존을 덜기 위해 태양광, 풍력 등의 다양한 형태의 신재생에너지를 개발한다거나 나무, 해조류 등과 같은 재생이 가능한 자원(renewable resource)으로부터 석유화학산업의 기반이 되는 물질을 얻는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이에 CO2는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 독성이 없다는 점에서 재생가능한 탄소자원으로 분류할 수 있고 유독성 화합물인 포스젠의 대체물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CO2 를 효율적인 방법으로 활용할수 있으면 지구온난화와 석유에너지고갈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