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첨바이오디젤(HBD) 생산기술의 최근 동향 및 전망

Abstract

현재 우리나라는 기후변화협약 등 국제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에너지 안보를확보하기 위하여 현재 1.4%의 신재생에너 지 비중을 2011년까지 5%로 대폭 확대할 예정이므로,바이오매스와 같은 천연자원으로부터의 신재생에너 지 생산기술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그중에서 바이오디젤은2002년부터 시범 보급사업을 실시하여 2006년부터 전국적으로 바이오디젤이 첨가된 경유를 판매하고 있다. 하지만국내 생산 바이오디젤은 수송용 연료로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물성들이 발견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노력들이 경주되고 있다. 반면에 해외에서는 전이에스테르화 반응에 의하여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던 기존 방식을 변경하거나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가스화시컥 합성가스로부터연료를 생산하는 등 여러 대체 생산기술이 보고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술들은 현재 정유공정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기술들과 접목이 가능하여 대형 정유업체들의 관심 및 연구개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전이에스테르화반응에 의하여 제조되는 1세대 바이오디젤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면서 최근 보고되는 있는 차세대 바이오디젤을 소개하였다. 특히, 수소화반응에 의하여 생산되는 수첨바이오디젤(hydrogenated biodiesel) 생산기술을 집중적으로다루었으며, 그에 대한 향후 전망을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