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ation of phloroglucinol-HMF-furfural carbon aerogels for electric double-layer capacitor

Abstract

탄소 에어로젤은 기공이 잘 발달 되어 있으며, 특히 표면적과 기공 부피가 크기 때문에 높은 전기 축전용량을 가지며 슈퍼캐패시터로 활용하는 에에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hloroglucinol과 5-hydroxymethy1 furfural(HMF)을 monomer로 사용하고 에탄을 용매와 산촉매를 이용하여 솔-젤법으로 합성하고 COz 초임계 건조와 탄화과정을 거쳐 탄소 에어로젤을 합성하였다. HMF와 furfural의 양의 비를 변화시키며 탄소 에어로젤을 제조하였다. 또한 half-cell 실험을 통하여 전기 축전용량을 측정하였으며, BET 및 XPS 분석을 통하여 탄소 에어로젤의 구조적 특성과 화학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HMF가 증가할수록 C-O와 C=0-C group이 증가하였으며, 화학적 특성중에서 C-O와 C=0-C group의 농도가 전기 축전용량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인자임을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