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기상응축법을 이용한 나노 촉매 입자 합성 및 환경유해물질 제거 연구

Abstract

본 연구팀에서는 기상합성 방법을 이용하여 티타니아 광 촉매 나노 입자의 합성 및 메틸렌블루 분해 실험, 바나디아-티타니아 나노 촉매 입자를 이용한 1,2-Dichlorobenzene 분해, MnO2 오존 분해 나노 촉매 합성 및 이 촉매를 이용한 NOx 분해 실험등의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최근에는 톨루엔 등 VOCs 물질의 분해 실험, 기상 합성 나노 입자의 직접 기상 코팅 실험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합성된 촉매의 비표면적은 전구체 가열 온도(Precursor heating temperature)와 촉매 합성 온도(Catalyst synthesis temperature)가 감소할수록 증가하며, 동일 유량 조건에서는 전기로 온도(촉매 합성온도)가 높을수록 입자 크기가 커지며, 기상 고온 합성 촉매의 비표면적이 A사 상용촉매보다 상당히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상 고온 합성법으로 V2O5/TiO2 촉매를 합성하였으며 BET, XRD, TEM으로 촉매의 특성을 평가하고 합성된 촉매의 1,2-DCB 분해 특성을 합성 조건별, 촉매반응 온도별로 상용 촉매와 비교하여 평가하였다. 300℃이상의 온도에서는 1,2-DCB 제거율이 거의 100%인 상용 촉매도 저온, 특히 200℃에서는 1,2-DCB 제거율이 46%로 급격히 감소하였다. 하지만, 기상 고온 합성 촉매는 200℃에서도 93%의 높은 1,2-DCB 제거율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