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주도형 녹색기술 연구개발 총괄로드맵 기획- 융합기반 환경오염 개선기술을 중심으로

Abstract

녹색성장을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기술개발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범부처적으로 녹색기술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환경부는 녹색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동시에 타 부처의 연구개발 분야와 차별화할 수 있는 녹색기술개발 전략 수립이 필요하며, 2020년까지 10대 환경기술의 세계 10위권 진입을 위해서는 전략 기술 분야의 연구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기획이 요구된다.대부분 연구자의 연구수요를 중심으로 연구개발 테마를 발굴하여 연구개발을 추진해 온 이제까지의 환경기술 개발사업의 추진 방안을 넘어서서 대표적인 상업화 성공사례 창출을 위해 시장 중심적이고 미래목적 지향적인 환경기술 개발 전략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