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igation of Water Quality around Urban Stream by Water Test

Keywords ammonia; COD; nitrate; nitrite; phosphate; urban stream; water quality investigation

Abstract

하천수질관리 및 평가의 측면에서 대표적 수질오염지표인 질소, 인 성분을 간편하고 신속,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면 지천을 비롯한 물 관리에 있어 획기적인 기여가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수질측정기법(Water Test)을 개발하여 한강의 주요지류인 중랑천, 탄천 등 5개 도심하천의 수질실태조사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현장측정기법은 일반적인 실험실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운반하고 보관하여 전처리 후 고가장비로 측정하는 장기적인 측정방법과 달리 수질측정시약을 이용하여 현장에서 즉시 시료를 채취함과 동시에 또는 현장에서 손쉽고, 정밀하고, 신속한 측정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분석항목은 암모니아성 질소, 아질산성 질소, 질산성 질소, 인산성 인 등 총 4개 항목으로 하였으며 각 항목별 측정범위는 표준시약의 검정곡선을 통해 보정되었다(R2=0.97-0.99). 현장측정시료를 이온크로마토그래피(IC) 와 비교분석한 결과 오차범위는 표준편차 -7+12% 으로 비교적 높은 일치성을 나타내었다. 하천수질관리 측면에서 경제적이며 편리하고 정확도와 재현성이 높은 본 현장수질측정기법을 활용하여 비전문가를 포함한 일반인들 또한 질소, 인 성분을 간편하고 신속, 정확하게 측정함으로서 지천을 비롯한 향후 물관리에 있어 획기적인 기여가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