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anism of H2 production by splitting H2O on solid acid materials

Keywords 고체산; 물분해; 수소 생산; 메커니즘; 전기분해

Abstract

오늘날 에너지 공급의 대부분은 화석 연료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화석 연료의 사용으로 인하여 지구의 기후 변화가 발생했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증거들이 매우 많다. 따라서, 최근 몇 년 동안, 태양, 풍력, 조류, 지열 등 지속 가능한 대체 에너지원을 이용하여 화석 연료의 사용을 줄이기 위한 수많은 노력들이 전세계적으로 추진되어왔다.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가운데, 태양 에너지는 무제한적인 이용가능성으로 인해 다른 대체 에너지보다 훨씬 더 주목을 받아왔다. 이미 태양광[1]과 태양열[2]로부터의 전력 발전은 일부 국가에서 상용화되었다. 그러나 전기만으로 화석 연료의 전체 사용량을 대체할 수 없다. 전기는 화석 연료처럼 쉽게 운반할 수도 저장할 수도 없는 문제가 있다. 하지만, 만일 환경오염을 야기하지 않는 방식으로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여 물을 분해하고 수소를 생산한다면, 수소는 화석 연료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3]. 따라서, 태양 에너지에 의한 물분해로부터의 수소 생산에 관한 연구들이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