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로젤을 이용한 약물전달 기술

Abstract

1960년대 Wichterle와 Lim에 의해 poly(2- hydroxyethyl methacrylate) 하이드로젤의 의학적 사용에 대한 첫 번째 보고 이후로, 과거 수십 년 동안 하이드로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이드로 젤이란 수화젤이라고도 하며, 수용성 고분자가 물리 적(수소결합, 반데르 발스 힘, 소수성 상호작용, 혹은 고분자의 결정) 혹은 화학적(공유결합)인 결합에 의 해 3차원의 가교를 형성하고 있는 망상구조로서, 수상 환경에서 용해되지 않고 상당한 양의 물을 함유할 수 있는 물질을 말한다. 하이드로젤은 다양한 수용성 고 분자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화학 적 조성과 물성을 갖는다. 또한 가공이 용이하여, 응용 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형할 수 있다. 복막 및 생체 내 여러 부분에서의 성공적인 응용에서도 알 수 있듯 이 하이드로젤은 높은 함수율(water content)과 세포 외 기질(extracellular matrix)과의 물리화학적 유사 성으로 인하여 높은 생체적합성을 갖는다. 이러한 특 성들로 인하여 하이드로젤은 의학과 약물학적인 응용 에 있어서 상당히 매력적인 물질 중 하나로 주목 받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