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asurement Method of Electromagnetic Force Delay in Ferromagnetic Material

Abstract

자기 베어링 또는 회전 및 직선형 모터의 코어 (core)는 주로 철손이 적고 투자율이 커서 좋은 자 성 특성을 갖는 규소 강판을 코어의 형상으로 가공 하여 그 두께만큼 적층하여 제작한다. 하지만 축 방 향 자기 베어링의 경우와 같이 반경 방향으로 적층 하여야 하는 규소강판을 적층하여 제작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손실을 최소화하는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제작의 어려움으로 규소 강판 대 신 연강 재질로 가공하게 되면 규소 강판을 사용한 경우에 비해 히스테리시스 특성 또는 와전류에 의한 지연 효과 및 손실을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손실은 시스템 제어 시 불안정성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는 코어 재료의 전자기력 특성을 현장에서 파 악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장적용이 가능한, 인가 전류 대 비 발생하는 전자기력을 측정 가능한 기구를 제작하 였고, 이를 이용하여 규소 강판과 연강 재질 (SM20C) 및 경강 재질(SM45C)에 대한 전자기 특 성을 실험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연성 및 강성 재 질이 규소강판을 사용할 때보다 측정 재료와 마주한 전자석에 인가한 전류의 주파수 변화에 따른 전자기 력의 발생 지연이 커짐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