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Method for Grouping and Sequenicng of Machining Processes

Keywords Process Planning; Set-up; Sequencing

Abstract

절삭가공에서의 공정계획(process planning)은 가공이 필요한 형상에 공정을 할당하고, 이 공정을 수행하기 위한 설비(기계, 치구, 공구 등)와 가공조 건을 결정하며, 공정 간 가공 순서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일련의 의사결정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 한 자원 할당과 순서 결정 활동은 제조의 유연성과 효율성 및 최종 제품의 품질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 키면서 수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중견 또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효성 있는 공정계획 시스템을 구현하는 연구1의 일부로서, 할당된 기계와 치구를 고려하여 가공 공정들을 그룹별로 분할하고 적절한 가공 순서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