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와 공존이온 변화에 따른 티타늄 기반 메조구조체의 수중 인 흡착 기작에 관한 연구

Keywords pH; 공존이온; 메조구조체; 티타늄; 인

Abstract

환경 오염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있는 요즘, 인간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수자원의 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인(phosphorus)은 농경산업에서 사용되는 퇴비외에 축산 분뇨를 포함한 배출수에 많이 포함되고 있으며, 가정에서 사용되는 세제에도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어 산업발전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자연에 미량으로 존재하는 인산염에 농도를 증가시켜 결국 자정능력으로 제거하지 못하고 수질 오염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온교환을 이용한 pH에 따른 메조구조체의 인 제거 효율과 공존이온의 농도에 따른 인 제거 저해 요소를 확인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