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edance Analysis of Dye-Sensitized Solar Cells

Abstract

오늘날까지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대부분은 석유, 석탄 그리고 천 연 가스와 같은 화석연료의 연소에 의해 충족되어 왔다. 그러나 유한 한 매장량의 화석 연료는 급격히 고갈되고 그것들의 연소는 지구온난 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에 축적시키며 지구온난화를 가속하 여 기후변화 등의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 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이산화탄소의 발생을 억제해야 할 뿐만 아 니라, 태양, 풍력, 수력, 조력 및 지열에너지와 같은 재생에너지원의 시 급한 개발이 필요하다. 다행스럽게도 현재까지 알려진 재생 청정 에너 지원 중에서 태양 에너지는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커다란 가능성을 보 여주고 있다. 특히, 염료감응 태양전지는 낮은 생산단가 뿐만 아니라 색 체가 풍부하고 투명한 특징을 갖는 재생 에너지원으로 지난 20년 동안 광범위하게 연구되어 왔고, 이러한 노력의 결과 11%보다 높은 광전 변 환 효율이 보고되고 있다.1-4 이에 본 고에서는 염료감응 태양전지의 기 술 향상 및 고효율 전략을 위한 분석 방법의 일환으로써, 임피던스 분광 법을 이용한 분석에 대해 보다 자세히 소개하고 최근 분석동향 및 본 그룹에서 수행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