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friendly Cellulose Fibers (Lyocell Fiber)

Keywords

셀룰로오스 섬유; 리오셀 섬유; 친환경; 아민옥사이드; cellulose fiber; lyocell fiber; ecofriendly; amine dxide

Abstract

세계 섬유시장 규모는 비스코스 레이온 200만톤/년, 폴 리에스터 600만톤/년, 면섬유 2000만톤/년이며 리오셀 섬 유시장은 이들에 비하면 아직은 미약한 수준이나, 21 세기 가 환경친화 제품이 각광받는 시대이고, 인체 친화성 및 고 감성 섬유소재를 추구하는 미래 섬유소재 요구에 부응하는 차세대 섬유로서 궁극적으로 현재의 공해 산업 산물인 비 스코스 레이온 시장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펄프 는 면화보다 경작재배 단위에서 오히려 더 경제적이고, 세 계 기후 변화로 원면은 날로 그 생산량이 줄고 있는 실정 으로, 그동안 수출만 하던 중국도 이젠 수입국으로 변했고 파키스탄, 러시아등등 여러 나라들도 이젠 원면만 수출하 는 것보다 직접 방직해 제품으로 수출하는 등 원면 자원의 소수 집중화가 점차 심각해 지고 있다. 그러므로, 리오셀 섬유는 합성섬유와 면섬유 시장을 잠식하는 등 차세대 섬 유로 자리매김하여, 환경친화와 기능성에 앞선 제품으로 21 세기 대표하는 섬유로 부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