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asuring Spontaneous Activity of Sub-thalamic Nucleus in Rat Brain Slice using Multi-Electrode Arrays

Keywords

Parkinson’s disease; Multi electrode arrays; Sub-thalamic nucleus

Abstract

뇌심부 자극술 (Deep Brain Stimulation: DBS)은 파킨슨씨 병 환자의 시상 밑 핵(Subthalamic nucleus: STN) 부위를 전기자극 함으로써 돌발성 신경신호를 억제하고 있다. 본 실험의 목적은 STN에 전기 자극을 가했을 때 STN 뿐만 아니라 중뇌 영역에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다채널 전극(Multi electrode arrays: MEA)을 이용하여 그 연관성을 관찰하는 것이다. MEA, 증폭기, A/D 카드는 MCS사의 제품을 사용하였고 뇌절편은 5일령 쥐에서 추출하였다. 추출된 뇌절편은 interface method 로 인큐베이터 안에서 24시간 이상 안정화 된다. 이러한 절편을 60채널의 전극이 배열되어 있는 MEA에 부착시켜 각 채널에서 측정되는 신호를 관찰하였다. 60개의 채널 중 STN을 포함한 채널에서는 긴장성(Tonic) 신호와 돌발성(Burst) 신호가 측정되었으며, 돌발성신호가 나오는 채널 들은 동기성을 가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기저 핵 지도(Basal ganglia map) 에서 보여지는 Dopamine, GABA, Glutamate 와 관련된 영역들이 이 STN 신경신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와 관련된 신경전달 대항물질(Antagonist) 및 작용물질(Agonist)을 이용한 실험이 진행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