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균일촉매(Pd on support)가 개환중합된 Tetracyclododecene유도체의 수소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Pd/Al2O3(Heterogeneous) 촉매를 이용하여 ROMP중합된 Et-TCD고분자 수소화 연구를 수행하였다. Pd/Al2O3촉매를 사용한 경우, 80℃이상의 반응온도에서 polar solvent를 첨가했을 때 99%이상의 수소화율을 보였다. Pd/Al2O3촉매의 사용횟수가 증가할수록 수소화율은 감소하였다. Pd/Al2O3촉매를 300℃이상의 고온에서 소성할 경우, 실험 전의 Pd/Al2O3촉매와 똑같이 재사용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