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Trend on the Genetic Algorithm for the structure Prediction of Nanoparticles

Keywords

유전알고리듬; 나노입자; 구조예측; 나노촉매; Genetic Algorithm; Nano Particle; Structure Prediction; Nano Catalyst

Abstract

나노재료 분야에 유전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것은 복잡도 가 높고, 쉽게 풀리지 않는 나노재료의 최적화 문제들에 대 한 효율적인 접근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나노재료 분야 의 최적화 문제 중 나노입자 구조 예측에 대한 국내외의 유 전알고리즘활용연구를살펴보았다. 해외의선진연구그룹 에서는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현재 약 100여개 원자 규모의 이원계 나노클러스터까지 합리적인 시간 내에 구조 를예측하고있다. 계산과학 연구는 주어진 문제를 단순하게 체계화하여 잘 기술할 수 있는 계산 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유전알고리즘은 개념이 단순하여 이해하기가 쉽고, 어려운 수학적 연산도 필요하지 않다. 무엇보다도, 수많은 후보군 들로 구성된 공간에서 원하는 해답을 찾는 공간 탐색의 문 제에가장적합하고강력한알고리즘이다. 나노입자의구조 예측과 유전알고리즘은 응용문제에 대한 계산 기법이 적절 하게 선별 적용된 연구이다. 국내에서도 나노입자의 구조 예측에 유전알고리즘 연구를 접목하여 나노촉매 개발 및 나료재료설계기술에많은발전이있을것으로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