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과 뇨 중 카드뮴 모니터링 및 비교

Title
혈과 뇨 중 카드뮴 모니터링 및 비교
Authors
천현미김미옥박경수최달웅최종호표희수
Issue Date
2011-05
Publisher
한국분석과학회 춘계학술대회
Abstract
♦ 카드뮴은 주로 식품과 흡연을 통하여 인체에 흡수되고, 한번 섭취되면 쉽게 배설되지 않으며 반감기 또한 길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신기능 및 폐기능을 저하시키는 건강장애를 일으킬 수 있 으며, 이타이이타이병은 카드뮴 중독으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이 다. 소화기를 통해 들어온 카드뮴은 건강한 사람의 경우 3~7%가 흡수되나, 칼슘, 철 또는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20%까지 흡수율 이 높아진다. 그러나 하루 배설량은 체내 총량의 0.01~0.02%에 불과하다. 혈 중 카드뮴 농도는 주로 최근 몇 달 사이에 카드뮴에 노출된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요 중 카드뮴 농도는 체내에 있는 카드뮴 농도의 지표로 사용할 수 있으며, 연령에 비례하여 증가한다고 보고되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아동, 학생, 성인을 대상으로 흑연 로 원자흡수분광계를 이용하여 혈과 뇨 중 카드뭄의 농도를 비교 하여 보고자 한다.
URI
http://pubs.kist.re.kr/handle/201004/39782
Appears in Collections:
KIST Publication > Conference Pap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