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relations between Mercury and Methylmercury concentration in blood

Abstract

수은은 여러 분야의 산업 활동으로부터 인체에 노출될 수 있는데 그 중 특히 메틸 수은은 생태계에서 먹이사슬을 통 해 축적되어 최종섭취자인 인갂에게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수은이 함유된 모든 화합물은 인체에 독성을 보이며 주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발달기에 있는 태아나 어린이들에게 더욱 위해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 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6개 도(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의 전국민 연령을 대상으로 약 2000명의 혈액을 채취하여 혈중 수은 노출수준을 알아보았으며 또한 혈중 총수은 노출수준 상위군에 대하여 메틸 수은 을 분석하여 총 수은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혈액중의 수은을 분석하기 위해 수은 전용분석기인 Milestone사의 DMA-80을 사용하였으며 시료마다 비중이 다르기 때문에 무게를 재어 측정하였다. 전 국민 혈중 수은농 도를 조사한 결과, 3.30ug/L(기하평균)로 나타났으며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성인 4.15ug/L, 학동기 2.68ug/L, 영유아 1.94ug/L(기하평균)로 조사되었다. 특히 혈중 수은 노출수준 상위굮에 속하는 성인대상 시료의 수은 농도분포를 살펴보 면 WHO 참고기준인 100ug/L 에는 상당히 못 미치는 수준이긴 하나, 전체 시료의 24.7%(449명)이 독일CHBM Ⅰ(5ug/L)을 초과하였으며 약 2%에 해당하는 31명이 독일 CHBM의 건강피해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는 노출수준인 HBM Ⅱ(15ug/L)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