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tu polymerization of PAN with functionalized MWCNT

Keywords 탄소섬유; 전기방사; in-situ 중합; 기계적 강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In-situ polymerization 을 이용해 MWCNT 가 PAN 중량대비 0.5 wt% 이상 첨가된 CNT-in-PAN 를 제조하여 전기방사된 탄소나노섬유 를 제조하여 기계적 물성을 조사하였다. 제조된 CNT-in-PAN 탄소섬유 전구체는 직경이 순수한 PAN 섬유와 비교하여 약 40% 감소하였으며, 기계 적 강도는 순수한 PAN 섬유와 비교하여 약 60 %, 탄성률은 약 34%정도 향상된 값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