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막-나노기술 기반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기술

Keywords SOFC; Thin film; Nano-structure

Abstract

SOFC의 작동온도 저하는 기존의 대용량 발전용 SOFC와 새로운 응용영역인 휴대용 SOFC 연구개발 모두에서 매우 중요한 연구 주제 중 하나이며, 성능손 실 없이 작동온도를 저하시키기 위해서는 박막-나노 기술이 핵심기술로 작용한다. 박막-나노 기술은 전해 질의 두께 저감과 전극의 나노구조화를 가능하게 하 고, 이를 통해 SOFC 저온 작동성능의 비약적인 향상 을 가져올 수 있다. 꼭 전체 구조를 박막-나노 구조로 형성한 경우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세라믹 공정으로 만들어진 기존의 SOFC에서 반응 억제층, 표면 개질 층 등 구성요소의 일부분을 박막-나노 구조로 가져가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응용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SOFC 작동온도에서의 박막-나노 구조 의 열-기계적 안정성을 고려하지 않은 박막-나노 기술의 도입은 때로 매우 성급하며, 종종 성공적이지 않 은 결과를 낳을 수 있다. 박막-나노 기술과 SOFC 기 술 모두에 대한 주의 깊은 연구와 이해를 통해야만 박 막-나노기술을 SOFC에 성공적으로 접목시키는 것이 가능할 것이며, 이는 SOFC 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