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anical properties of commercial carbon fibers using a single filament tensile test

Keywords 탄소섬유; 인장강도; 탄성률

Abstract

본 실험은 상업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탄소섬유의 기계적 물성을 single filament test를 통해 측정하였으며, 보다 정확한 섬유의 탄성률 측정을 위하여 compliance방법을 이용하여 섬유의 기계적 물성을 조사하였다. 기계적 강도는 Universal testing machine(UTM)을 사용하여 실험하였으며, 시편의 길이가 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편의 길이를 달리하여 샘플을 제조해 물성을 조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