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laparoscopic surgery training simulator using Simulation Open Framework Architecture (SOFA)

Keywords SOFA; medical simulation; laparoscopic surgery training

Abstract

시뮬레이션 관련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인 SOFA의 기능을 활용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개발함으로써, 고수준의 안정적인 복강경 수술 훈련용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었다. 이 기술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담낭절제 시뮬레이션 이외에도 여러 술기에 적용이 가능하며, 향후 다양한 의료 시뮬레이션 분야에 활발히 응용되리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