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hree-dimensional lip shape tracking system using stereo camera

Keywords stereo camera; lip shape tracking; Image processing; Lip detection; Pseudo-hue color space

Abstract

본 연구를 통하여 3차원 입술 특징점 좌표를 획득하는 것에 성공하였다. 연구에서는 화자의 스 테레오 영상을 스테레오 영상 획득부에서 획득하 고, 프레임별 영상을 스테레오 영상에 대한 입력으 로부터 획득하였으며, 획득된 영상은 Lip shape tracking방법을 이용하여 윤곽선을 추출하였다. 추 출된 윤곽선에서 Lip feature point for 3D reconstruction방법을 이용하여 10개의 특징점을 추 출하고 삼각법에 의하여 3차원 입술 특징점 좌표를 획득하였다. 본 연구는 스테레오 영상을 이용하여 안면부의 입술 영역에 대한 3차원 추적 기능을 초점에 두고 개 발하고자 한다. 시간에 따른 3차원 입술 모양 추적결 과는 기존의 스테레오 비전 연구들인 양안 시차 영 상을 기반으로한 3차원 영상 재구성과 달리 사용자 의 의도된 음성 인식기능의 개발에 대한 가능성을 보인다. 또한 일반사용자를 위한 음성인식 및 스마 트 인터페이스로 사용될 수 있고, 음성장애 환자 및 노약자를 위한 의사소통 보조 시스템으로도 이용될 가능성을 보이며 상업적, 의학적 가치가 높다고 보 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