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ile materials for electronic industry using graphene

Abstract

최근 그래핀 (graphene)에 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 면서 그래핀에 대한 관심도 증가되고 있다. 그래핀은 우리 주 변에서 오래 전부터 사용되고 있는 흑연을 의미하는“graphite” 와 탄소의 이중결합을 가진 분자를 뜻하는 접미사“-ene”을 결합해서 만들어진 용어로서 흑연을 물리적 또는 화학적 방 법으로 박리 (exfoliation)하여 만든다. 그러나 최근 이러한 방 법이 발견되기까지 흑연 층간의 Van der Waals 작용에 의한 2 eV/nm2 이상의 적지 않은 박리에너지 때문에 많은 제약이 있었다. 2004년 가임 (Addre Geim) 연구진과 노보셀로브 (Konstantin Novoselov) 교수는 접착용 테이프를 사용하여 최 초로 흑연에서 그래핀을 분리하는 데 성공하여 사이언스지에 처음 게재하였으며 이듬해 미국 컬럼비아대 김필립 교수와 함께 그 특성을 분석하여 네이처지에 게재함으로써 그래핀 연구에 새로운 장을 열게 되었다. 본 고에서는 뛰어난 물성을 가지는 그래핀의 제조, 복합체 제조방법, 그리고 특성분석 방법을 살펴보고, 전자 산업용 섬 유에 적용될 수 있는 그래핀 복합체의 최근 연구동향을 소개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