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on Current-Voltage Characteristics by Controlling Absorbed Quantity of SWCNTs on a Substrate Surface

Keywords 탄소나노튜브; 전류-전압 특성; CNT 흡착량 조절; FET

Abstract

결론적으로 광전자 소자의 제작을 위해 SWCNT 분산 용액의 농도와 담그는 시간이 조 절되면 채널에 자기조립되는 SWCNT의 흡착량이 조절된다. 그 결과 FET 전자소자의 전류-전압특성이 반도체성으로부터 금속성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금속성과 반도체성이 제어되기 어려웠던 SWCNT의 자기조립 공정이 광전자 소자구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