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입자 영가 철이 담지된 황토볼을 이용한 질소, 인의 동시제거

Keywords 나노; 영가철; 황토; 질소; 인; 흡착; 환원; 암모니아

Abstract

수처리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흡착제는 중성 pH영역에서 표면에 음전하를 띠게 되므로 AsO43-, Cr2O72- 등과 같은 음이온성 오염물질의 선택적 제거가 힘들다. 시중에 판매되는 음이온 교환수지 등은 효과가 좋으나 가격이 비싸 하수처리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Haggerty와 Bownman(1994)은 천연 제올라이트인 Clinoptilolite 표면을 계면활성제 이중층으로 개질하여 SMZ(Surface Modified Zeolite)를 생성하여 수중의 질산염 및 크롬산염의 제거에 이용했으며1) 이승학(2003)은 제올라이트 표면에 영가 철을 코팅하여 무기오염물질에 대해 흡착능과 환원능을 동시에 가지는 새로운 매질을 합성하였다.2) 본 연구에서는 인 제거능을 갖는 황토의 표면 및 미세 세공에 나노 크기의 영가 철을 담지시켜 영가 철의 반응성을 효과적으로 제어함과 동시에 수중의 질산염 및 인산염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수처리용 매질을 생성한 후 그 적용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