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of Biological Active Natural Product and its Derivatives via Suzuki-Miyaura Cross-Coupling Reaction

Abstract

Amorphastilbol (1)은 아카시아 나무 Robinia pseudo-acacia var. umbraculifera로부터 분리된 천연물이다. 최근 우리 그룹은 공동 연구를 통해 3T3-L1 지방전구세포에서 PPARγ Agonist로 활성을 나타내는 것을 발견하여 항비만∙당뇨에 대한 신약개발의 Lead compound로써 주목하고 그에 대한 연구에 착수하였다. Amorphastilbol 은 천연에 많이 존재하는 trans-Stilbene골격에 Geranyl이 결합된 구조로, trans-Stilbene골격에 손쉽게 여러가지 작용기를 도입할 수 있는 전략을 통해 다양한 유도체의 합성 및 활성연구를 추진 중에 있다. Amorphastilbol (1)과 그 유도체 합성에 있어서 trans-Bromoolefin 3을 중요 중간체로 설정하여 Pd촉매를 이용한 Suzuki-Miyaura cross-coupling 반응을 통해 다양한 trans-Stilbene골격을 구축하기로 하였고, trans-Bromoolefin 3은 시중에서 구입 가능한 Methyl 3,5-dihydroxybenzoate (2)로부터 합성하기로 하였다. 본 연구진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다양한 유도체 합성에 성공하였으며 그 중에는 1 보다 높은 활성을 나타내는 것을 발견하여, 현재 보다 상세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본 포스터 발표에서는 현재까지의 연구결과와 함께 이후의 연구계획에 대해 보고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