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val and recycling of phosphate in wastewater using mesoporous structure

Keywords phosphate; mesoporous; removal recycling

Abstract

산업화 및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호소 및 하천의 오염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특히 수환경 오염에 있어 질소 및 인으로 인한 부영양화 문제는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그 가운데 인(phosphorus)은 석유와 마찬가지 로 고갈자원으로 최근 그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을 하․폐수에서 효율적으로 제거함은 물론 자원순환이라는 관점에서 회수 및 재이용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기고에서는 메조기공구조체를 이용하여 수중의 인을 효율적으로 제거 및 회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사하여 보았으며, 그 경제성에 대해 기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