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xt-Aware Service using Smart Device in Intelligent Vehicle Environment

Keywords Intelligent Vehicle; Context-Aware Service; Smart Device

Abstract

바야흐로 맞춤형 서비스시대이다. 사용자들은 개인 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더 선호하며 제공받길 원한다. 하지만 사용자는 너무나 다양하며 대상을 이용하는 인간은 상황 의존적 속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상황인 지 서비스는 매우 어려운 숙제이다. 특히 수집된 다양 한 정보(위치, 시간, 행위)를 분석하고 처리하는 로직 과 Rule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하지 만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므로 사용자의 Knowledge를 각 사용자별로 축적할 수 있는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지능형 자동차 환경에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상황인지 서비스 역시 마찬가지이며, 개인마다 소유하고 있는 스마트 폰은 사용자의 Knowledge를 축적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물 론 보안에 취약한 스마트 폰의 특성이 고려되어야 하 겠지만 반대로 그 만큼 개인정보가 많이 담겨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는 상황인지 서비스에 매우 적합하 다. 여기에 수많은 센서를 내장하고 있는 지능형 자동 차가 Convergence 된다면 운전자의 안전과 편의를 향 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가 창출되리라 생각한 다. 본 논문에서 짧게 언급한 V2V, V2I, V2M 이 3가 지 플랫폼을 기반으로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알맞은 로직으로 분석하여 운전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를 제공해주는 연구는 현재 다양한 방식으로 활발히 진행 중이며 향후 미래형 자동차에 반드시 포함될 핵 심 기능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자동차는 Mobility를 갖고 있는 또 하나의 매우 유용한 스마트 디바 이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