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review of graphene-based polymer nanocomposites

Keywords 그래핀; 고분자; 나노복합재

Abstract

그래핀은 우수한 전기/열전도성 및 기계적 강도를 가지며, 열적으로 안정하고 투명성을 가져 고분자에 충전시켜 복합재료를 제조할 경우 고 성능의 복합재료를 제조할 수 있다. 하지만, 그래핀이 충전된 고분자 복 합재료를 제조하는데 있어서 아직까지도 그래핀의 분산성 향상 및 고분 자와 그래핀 간의 계면력을 증가시키는 것에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그래핀/고분자 복합재료 제조를 위해서는 반드시 그래핀의 대 량생산이 가능해져 제조가격이 낮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그래핀기반 고분자 복합재료는 전자산업분야, 에너지 분야, 자 동차/우주항공 산업분야 등의 영역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상업화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