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reconstruction of anode in Solid Oxide Fuel Cell using FIB-SEM

Abstract

연료전지는 화학적 에너지를 곧바로 전기에너지로 바꾸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변환 효율을 보인다[1]. 그중에서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FC)의 경우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연료 선택의 자유도가 크고 재료의 단가가 비싸지 않으며 에너지 생산 효율이 좋기 때문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2]. SOFC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전극, 전해질 재료 개발이나 단일 챔버 로의 변환, 박막형셀 개발[3]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인데 그중의 하나로 음극의 구조 분석이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다. 음극에서 반응이 일어날 때 공급되는 가스와 전극과 전해질 사이에서 이온의 교환이 일어나고 전자가 발생되기 때문에 반응하는 면적이나 기공의 연결성(connectivity), 비틀림(tortuisity)이 셀의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재료의 미세 구조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한데 기존의 SEM, AFM 같은 분석 방법들은 재료의 표면 특성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셀의 2차원 정보만 보여준다는 한계를 갖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FIB-SEM 이중빔 장비를 이용하여 음극시편 내부의 3차원 구조를 재구성하고 이를 통해 미세구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